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옻나무 효능과 독성, 용도, 먹는 방법

by (!@#$%^&*)(^0^) 2021. 7. 6.

음식 중에는 옻닭, 가구를 색칠할 때 옻칠, 두드러기성 피부질환으로 옻이 올랐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옻나무에는 우루시올이라는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접촉되면 독성으로 인한 피부질환이 생기기도 합니다만, 이 성분으로 인해 좋은 도료로 사용되기도 하죠.

 

심지어는 재래식 화장실을 사용하던 시절에는 옻에 민감한 다른 사람은 옻을 먹고 싼 똥에서 올라오는 김에 노출되기만 해도 옻이 오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옻의 독성은 매우 강합니다. 하지만 이 독성물질이 있어 옻나무는 살충제와 방부제의 기능과 가구의 도료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건조된-옻나무-사진

 

오늘 포스팅에서는 모르고 쓰면 독이되고 알고 쓰면 약이 되는 옻나무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특히 몸이 차갑고 만성 위장병이 있는 분이라면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 기록된 내용을 요약정리해 드릴 테니 끝까지 읽고 올바른 옻나무 먹는 방법으로 도움을 받기 바랍니다.

 

 

옻나무 란?

본래 중국에서 들어온 나무로 강원도 원주지역에 재배한 흔적이 있고, 예전에는 흔한 나무였으나 지금은 단목으로 희귀하게 볼 수 있으며, 꽃은 5월에 연한 녹황색 꽃이 피어 10월에 열매가 열립니다.

 

잎이-푸르른-옻나무-사진

 

옻나무 수액은 도료로 사용되며, 이 도료는 어떤 조건에서도 방부성이 좋고 변색이 되지않아 최고의 도료로 취급됩니다. 한방에서는 파어(破瘀)·소적(消積)·살균의 효능이 있고 어혈제증(瘀血諸症)·경폐(經閉)·심통(心痛)·충적(蟲積)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옻나무 효능

■ 냉기 제거
옻나무는 맛이 맵고 따듯하다고 했습니다. 몸이 차갑고 냉기가 있는 분들의 냉기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따듯한 성질이 체온을 올려주어 수족냉증과 같은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체온이 낮고 몸이 차갑다는 것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대사활동이 활발하지 못한 결과를 갖습니다. 즉, 몸을 따듯하게 유지하는게 건강을 유지하는 거와 동일한 의미를 가집니다.

■ 만성 위장병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아시나요? 여러가지 위장병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균입니다. 극심한 위궤양이나 위염으로 병원을 찾으면 해당 균에 감염된 사실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독한 약을 복용해야만 이 균을 없앨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위가 약한 사람은 옻나무를 넣은 백숙을 먹으면 위가 좋아지고 건강해진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옻의 독성이 헬리코박터 파일로 균을 죽이는 멸균 작용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 여성질환
모든 여성들에게 있어 '아랫배가 차다'라는 것은 건강이 좋지 않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아랫배가 따듯하지 못하고 차가우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무월경, 변비에 시달리기 때문이죠/

옻나무의 따듯하고 매운 성질은 오장을 편안하게 해주고 아랫배를 따듯하게 만들어 주어 오장육부의 여러 가지 병이 생기지 않도록 다스려 줍니다.

 

건조된-옻나무-한묶음-사진



■ 항균작용
옻의 우루시올 성분은 독성이 강하지만 항균 및 방부작용으로 면역력 관리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 성분은 해충이 끌거나 곰팡이가 피는 걸 방지하고요 천연방부제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옻칠을 한 식기에 음식을 보관하면, 식중독균이 번식하는 걸 방지하는 항균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염증성 질환치료와 항암작용
옻나무의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폐암, 간암, 위암 등 다양한 소화기 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루시올과 파세틴 성분은 자궁의 종양과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 통증 완화
성인이 되면 관절염과 위장질환, 요로결석으로 인한 극심한 통증을 경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옻은 섭씨 150도 정도로 가열하면,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류 성분이 증가하여 각종 염증 관련 질병과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성인병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혈액순환 개선
혈액은 생명을 유지하는 근원이요 뿌리 입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팔과 다리가 붓기도 하고 저리거나 기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옻나무의 따듯하고 매운 성질은 혈액순환을 도와 오장육부가 활발하게 활동하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어 기력을 찾아줍니다.

 

 

옻나무 먹는방법

■ 음식으로 먹는 방법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옻과 닭을 함께 끓여 먹는 옻닭 요리입니다. 닭 한 마리와 옻나무 껍질 100g 정도를 함께 끓여 먹게 되면, 강장, 강정 효과가 있어 남성의 정력을 좋게 하고 여성의 생리불순과 수족냉증에 좋습니다.

 

약으로 먹는 방법

음식이 아닌 약으로 복용하고자 할 때는 옻나무 양을 조금 더 늘려서 복용합니다. 토종닭 한 마리와 옻나무 껍질 1근(600g)을 넣고 다려서 조금씩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옻 요리에 좋은 재료

옻을 음식에 넣을 때 마늘, 들깨, 밤 껍데기를 같이 넣으면 좋습니다. 이들은 옻의 독성을 중화시키는 중화재 역할을 하는데 특히 밤 껍데기에 있는 탄닌산 성분이 옻의 독성을 해독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옻이 오르면 밤나무 잎을 끓이거나 우려낸 물로 목욕을 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잎을 찧어 환부에 직접 바르는 것도 좋은 해독 방법입니다. 오늘은 옻나무 효능과 독성, 먹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