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와 항암에 좋은 말굽버섯 :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by (!@#$%^&*)(^0^) 2021. 7. 11.

주변에는 다양하고 맛있는 버섯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버섯의 향과 영양소 때문에 식용으로 섭취하고 있으며, 식용이지만 버섯은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와 성분을 가지고 있어 자양강장에도 좋고 질병을 치료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오늘은 약용 전용 버섯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특히, 당뇨와 항암치료를 하시는 분들께 아주 좋은 버섯이 있으니 바로 말굽버섯 입니다. 말굽버섯은 말발굽 모양의 다년생 버섯으로 크기가 최대 50cm의 대형 버섯으로 두께도 최대 20cm까지 자랍니다.

 

이 버섯의 윗부분은 두꺼운 껍질로 덮여있고 밑부분은 부드러운 조직으로 되어 있습니다. 잘 건조되면 칼로 버섯을 손질하기 어려울 정도로 단단하니 찜통에 살짝 찐후 손질을 하거나 약초 절단용 작두로 손질을 해야 합니다.

대형-말굽버섯-사진

 

가을부터 겨울 사이에 채집이 가능하며, 채집량이 많지 않아 귀한 약용버섯인 말굽버섯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특히 당뇨나 항암치료를 하시는 분들은 잘 읽어보시고 몸에 이롭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말굽버섯 효능

말굽버섯은 고목에서도 자라지만 살아있는 나무의 껍질에서도 부생 생활을 합니다. 이 버섯은 식용으로 직접 섭취하지 않고 차나 담금주, 진액으로 약용과 항암 용도로 이용됩니다.

 

■ 당뇨병 치료
우리나라 성인의 상당수가 당뇨병을 가지고 있거나 혈당을 관리해야 할 대상입니다. 당뇨환자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고, 혈당까지 조절해주는 꼭 필요한 물질이 있는데 바로 인터루킨과 인터페론입니다.

 

이 두 성분의 생성을 촉진시켜 주는 물질이 있으니 바로 말굽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입니다.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는 고분자 다당체로써 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인터루킨과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 항암작용
말굽버섯은 항암작용을 하며, 종양의 성장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고 소멸 시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말굽버섯에 있는 베타글루칸과 폴리페놀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할 수 있는 이유는 면역세포인 T세포와 B세포의 활동을 지원해 세포조직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장내유용균총의 성장을 촉진해 면역력을 향상해 주기 때문입니다.

 

약초가게에-진열된-말굽버섯


■ 아토피 및 노화 예방
말굽버섯의 베타글루칸은 세포 노화에 관여하는 프리래디컬(free radical)을 제거하여 노화억제에 유효화고 항생제, 항균제, 항바이러스제의 기능이 있어 알레르기 질환 및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말굽버섯을 섭취하면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기능을 합니다. 항산화 기능은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으로 나이에 비해 젊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향상
각종 질병과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탁한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말굽버섯에는 인체의 노폐물을 수소와 결합시켜 배출해주고, 체내의 산소공급으로 혈액을 맑게 하는 게르마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혈액이 맑아지고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해 주면 자연스레 면역기능이 좋아지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예방해 주기 때문에 건강할 때도 예방차원에서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및 소화제 효과

말굽버섯을 달인 물을 꾸준히 드시면 체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리그닌, 사포닌 성분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특히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풍부해서 과식을 하거나 소화가 안 될 때는 소화제 역할을 합니다.

 

 

말굽버섯 먹는방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말굽버섯은 몸에 좋지만 생버섯을 식용으로 먹기 어렵습니다. 구하기 어려운 귀한 버섯이며, 너무 단단한 조직을 가지고 있어서입니다. 대부분 차로 다려먹거나 약술을 담가 조금씩 섭취합니다.

 

말굽버섯은 크기가 크고 두껍기 때문에 안쪽에서 곰팡이가 필수 있습니다. 따라서 찜통에 살짝 찐 후 햇볕에 완전하게 건조하는 제 좋습니다.

 말굽버섯 차
술을 담글 때는 잘 마른 말굽버섯을 대략 2~5cm 크기로 조작을 내어 말굽버섯 50g에 물 1L를 넣고 약한 불로 끓여줍니다. 이때 약불에서 12시간을 끓이면 약성이 좋다고 하지만 가정집에서 이렇게 끓이기는 어려우니 센 불에서 끓이다가 한참 끓어오르면 약불에서 약 1시간 정도 우려내도 좋습니다.


이렇게 끓이고 나서 잘 우러난 차는 따로 담아두고 2차, 3차 재탕하여 처음 끓인 차와 섞어서 냉장보관합니다. 하루에 3번, 식전 공복이나 운동 후에 마시면 좋습니다.

 

나무에-달린-말굽버섯



 말굽버섯 술
잘 마른 말굽버섯 100g당 30도 소주 1L 비율로 술을 담가 잘 밀봉한 후 약 3개월 이상 숙성되면 드실 수 있고 1년 정도 숙성되었다면, 말굽버섯과 술을 불리하여 걸러낸 술만 보관합니다.


복용은 하루 소주잔으로 한잔 미만으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약술이기 때문에 애주가 분들이 많이 드시고 싶으시겠지만, 여러 잔 드시면 오히려 몸에 해로우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말굽버섯 부작용

말굽버섯은 현재까지 인체에 해로운 것은 알려지지 않을 정도로 독이 없는 버섯입니다. 약간의 쓴맛이 있지만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버섯이지요

하지만 사람 체질에 따라 너무 많이 복용하면 두통이나 속 쓰림, 복통 등 몸을 불편하게 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정량을 섭취하 기기 바랍니다.

 

오늘은 말굽버섯 효능과 먹는방법에 대해 정리해 드렸습니다. 올바른 섭취방법과 정량복용으로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