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근피 효능 : 느릅나무 뿌리 껍질 효능과 먹는법

by (!@#$%^&*)(^0^) 2021. 7. 3.

평소 기관지가 좋지 않아서 걱정이세요?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 목이 따갑고, 환절기 비염으로 고생하고 계시나요? 심각하진 않은데 기관지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싶거나, 비염, 위염 등 염증 장애를 겪고 계시다면 오늘 포스팅을 보시고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유근피라는 한약재료 들어보셨나요? 바로 느릅나무 뿌리 껍질을 유근피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약초상이나, 인터넷을 통해 잘 건조된 느릅나무 뿌리 껍질을 구입하고 계십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느릅나무와 느릅나무 뿌리 껍질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느릅나무 란?

느릅나무는 계곡에 가면 흔하게 볼 수 있는 낙엽 큰키나무 입니다. 줄기는 어두운 회색이며, 잎은 타원형으로 가로 세로 10cm~6cm 미만의 크기로 자랍니다. 

 

느릅나무-가지-사진

 

꽃은 늦봄에 잎이 나오기 전에 피우며, 열매는 꽃이 지고 5~6월에 익고, 열매에는 약 1cm 남짓의 날개가 있어 번식을 할 때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습니다.

 

느릅나무는 그늘이 많고 꽃이나 열매가 떨어질때 지저분하지 않아 가로수, 공원수, 정원수 등으로 많이 심으며, 느릅나무 껍질을 유피, 뿌리껍질을 유근피라 하여 약재로 사용됩니다.

또한, 나무의 조직이 단단하여 목재는 건축재, 기구재, 선박재, 세공재 등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서식지는 한국과 일본 그리고 쿠릴열도와 사할린 등 동시베리아에 분포하는 나무입니다.

 

 

유근피 효능

느릅나무의 껍질인 유피도 약재로 사용되지만, 보통 뿌리 껍질이 약성이 더욱 좋다 하여 느릅나무 뿌리 껍질을 잘 말려 사용하므로 오늘은 다양한 유근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건조된-유근피-사진

 

 항암작용

옛부터 유근피는 암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유근피의 성분은 섭취 시 암의 종양 전이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위암과 유방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기침, 가래, 기관지 질환에 탁월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에 여름 한철을 빼고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인해 우리는 늘 마스크를 착용했습니다. 지금은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 되어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질환이 많이 줄어들었죠.

 

하지만, 코로나 종식 이후 마스크 착용이 해제되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질환이 줄어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유근피의 점액질은 기침, 가래, 그리고 다양한 기관지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자주 사용됩니다.


● 비염, 축농증 개선
염증을 완화해 주는 유근피의 효능 때문에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과 축농증 등으로 콧물 흐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환절기 또는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한 비염 환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병원치료와 처방된 약 복용으로도 비염은 완치될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반복적인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보다 유근피를 이용하여 증상을 호전시키는 방법도 좋습니다.

 

●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개선

염증을 완화해 주는 유근피의 효능은 불규칙한 식사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현대인의 위장을 보호해 줍니다. 바로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 염증으로 발현되는 각종 위장장애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염증성 피부질환 호전

아토피 피부질환은 결코 간단하지 않은 질병입니다. 특히 환경유해물질에 접촉하는 시간이 늘수록 아토피염은 심해집니다. 염증에 좋은 유근피는 아토피염을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염증으로 인한 질병에 다양하게 효능이 있는 유근피입니다.

 

 

유근피 사용법

흡사 껍질 가루 색이 흙색과 비슷하여 지저분해 보일 수 있지만, 잘 마른 유근피는 쉽게 부서지며, 껍질의 분진가루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복용을 하거나 외용으로 사용하시기 전에 흐르는 물에 싰어 주면 좋겠네요

 

건조된-유근피-사진

 

● 음용방법

유근피는 차로 달여 마시는 방법이 보편적입니다. 잘 마른 유근피 20~30g을 물 2리터와 함께 끓이는데 센 불에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약불로 약 1시간을 달여주면 유근피의 유익한 성분이 잘 우러납니다.

 

이렇게 달여진 유근피차는 하루 2~3회 찻잔으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 외용 방법

유근피를 달일 때 올라오는 수증기에 코를 쏘이면 비염이나 축농증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진하게 우려진 유근피 액을 질환이 있는 피부에 직접 바르면 염증으로 인한 피부질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염증이 있거나 부종이 있는 부위에 유근피를 찧어 붙여두면 고름이 빠지고 부종이 가라앉는 효과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