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관절염, 류마티스, 무릎통증에 우슬뿌리 먹는방법 : 우슬 효능과 부작용

by (!@#$%^&*)(^0^) 2021. 7. 10.

관절염과 류마티스를 앓고 계십니까? 밤에 잠을 이루기 어려울 정도로 허리통증도 있구요? 당연히 병원치료를 받으셨겠지만, 치료와 같이 우슬차를 꾸준하게 드신다면 통증완화와 증상이 개선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예방차원에서 미리 드시면 더욱 좋구요.

 

우술은 쇠무릎을 한자로 표현한 말입니다. 한약제로 사용되는 여러해살이 풀 '쇠무릎 = 우슬'은 회갈색 또는 황갈색이며, 목질이 단단합니다. 우슬이 자라면 1m 내외의 크기이며, 줄기는 각지고 마다가 소의 무릎처럼 두드러지고 볼록한 모양입니다.

 

우슬뿌리를-약초가게에서-판매한는-사진

 

쇠무릎의 뜻을 가진 우슬이 우리몸 어디에 좋고 어떻게 먹으면 되는지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슬효능과 먹는방법 그리고 우슬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드릴테니 드시고 계신 분이든 뼈나 무릎, 관절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잘 읽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우슬 효능, 우슬뿌리 효능

■ 관절염, 류마티스 통증 완화

나이가 들면, 관절염이나 류마티스는 흔한 질병이 되어버립니다. 우슬차나 우슬즙, 우슬주를 꾸준히 드시면 관절질환을 예방할 수 도 있지만, 이미 관절염 또는 류마티스로 통증이 있거나 부기가 있어 쑤시고 아픈 무릎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간, 신장기능 개선

사포닌, 칼륨과 같은 우슬의 주요 성분들은 혈관내에서 피의 흐름을 좋게 하고 한곳에 뭉쳐있는 피를 풀어줍기도 합니다. 특히 우슬뿌리를 술로 담가 소량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피를 묽게하고 흐름이 좋아져 간과 신장의 기증을 도와줍니다.

 

■ 허리통증 완화

신장에 결석으로 고생하신적 있으신가요? 무척 아프고 허리에 발생하는 통증으로 많이 힘드셨죠? 또 신장결석이 아닌 신장질환으로도 허리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우슬과 두충나무, 개고사리, 속단, 겨우살이 등을 같이 다려 마신다면 피가통하지 않아 생기는 허리 혈관에 피의 흐름을 돕고 허리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들에서-자라고-있는-쇠무릎사진

 

■ 관절과 뼈 건강 개선

운동 중에 또는 노동 중에 발생한 관절통증과 인대가 늘어난 경우에도 부기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또한 모세혈관이 혈액순환이 원활치 않아 생기는 통증으로 우슬을 복용하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골격이나 근육이 약한 사람이나, 다리에 힘이 없고, 관절이 뻐근 할때 우슬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생리통 및 생리현상 개선
매월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이 우슬뿌리를 다려마시면, 피가 엉겨붙어 생기는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으며, 특히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여성들에게는 자궁 수축과 진통 작용을 통해 맺힌 피를 풀어주고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이어가도록 도움을 줍니다.

 

 

우슬 먹는방법, 우슬뿌리 먹는방법

■ 우슬차

말린 우슬뿌리 30g을 물 2L와 함께 끓여줍니다. 물이 펄펄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30분~1시간정도 다려줍니다. 다려진 물은 잘 식혀서 냉장보관 하면서 하루 2~3잔 정도 꾸준히 드시면 됩니다.

 

우슬차를 끓여드실때는 기호에 맞게 대추나 감초를 같이 끓여 드셔도 좋고 특히 관절이나 뼈건강을 목적으로 복용하시는 분들은 두충이나 가시오가피를 같이 다려드신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우슬즙

바쁜 현대인들에게 차를 다려서 매일매일 마신다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일이 아닙니다. 가까운 약초가게에서 약을 다리는 전용기계로 우슬즙을 다려 파우치 형태로 냉장보관 하면서 드시면, 편리하고 꾸준히 드실 수 있습니다. 

 

깨끗하고 좋은 우슬을 사용하는지 못미더우면, 우슬 또는 우슬뿌리를 직접 구매하여 가지고 가셔도 다리는 비용만 받고 다려주니 파우치로 이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 우슬순 나물

이른봄에 올라오는 우슬순은 독성이 없고 평하여 봄나물로 드실 수 있습니다. 우슬순을 살짝 데쳐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드시면, 봄철 입맛을 돋구어 주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잘-말린-우슬뿌리-사진

 

■ 우슬주

잘 말린 우슬 150g을 30도 이상의 소주 약 2L와 함께 용기에 넣고 밀봉해 줍니다. 그늘지고 서늘한 장소에서 약 6개월 정도 저장하면 우슬주가 완성됩니다. 우슬이 마르지 않고 생우슬 이라면 200g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완성된 우슬주는 뿌리와 찌꺼기는 제거하고 맑게 걸러서 보관하고 소주잔으로 하루 2~3회 복용을 합니다.

 

 

우슬 부작용, 주의사항

우슬을 복용하는데 있어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바는 없지만, 우슬이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통증을 없애주는 효과를 주는건 피를 묽게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궁에 출혈이 있거나, 임신부는 출산 직후까지 복용을 피해야 하며, 설사를 하는 중에는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상으로 우슬 효능과 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우슬뿌리 효능을 알아봤지만, 주의사항에 해당되는 분들은 사용을 삼가해 주세요.

댓글